고갱이 아를의 고흐에게 온지 2주가 지나서 두 화가는 밖에 나가 주로 경치를 그날따라 인물의 초상화를 그리기로 했다.
그 대상은 반 고흐가 아를에 처음 왔을 때 묵었던 라가르 카페의 주인 지누 부인이었는데 지누 부인은 반 고흐가 이곳에 정착할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어 고흐가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었다.
반 고흐는 지누 부인에게 아를 지방의 전통 민속옷을 입도록 부탁했고 그녀는 손님이 없는 오전시간을 택해 모델 서는 것에 응하고 카페의 탁자에 나와 있었다. 이를 보고 있던 반 고흐는 방 안에서 책을 몇 권 들고 와서 한 권은 부인의 앞에 펴 놓고 나머지는 그 옆에 놓았다. 이 광경을 바라본 고갱은 이맛살을 찌푸리며 못마땅한 표정을 지었고 술집 여주인을 그리는데 왜 그 옆에 책을 그것도 누더기가 된 책들을 갖다 놓는가 싶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에 아랑곳하지 않고 반 고흐는 부인을 그리기 시작했다. 평상시에는 반 고흐는 책에는 영원과 직결되는 깊은 향수를 느끼게 하는 것이 듬뿍 담겨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자기가 좋아하고 고마움을 느끼는 지누 부인을 아무 것도 없는 탁자에서 자세를 취하게 하기 보다는 비록 낡은 책이라도 옆에 둔다면 평상시에는 느낄 수 없는 표정을 그녀에게서 느낄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고흐는 지누 부인을 45분만에 완성한 초상화를 그려냈고 그러나 고갱은 그림을 그리지 않고 지누 부인을 스케치 한 후 그 구도만을 생각하고 있었다.
똑같은 모델을 놓고 같은 장소에서 그렸는데 고흐와 고갱의 그림은 완전히 딴판이다. 고갱은 숄의 둥근 곡선과 함께 넓은 코, 완만한 눈썹, 턱까지 둥그스름해서 반 고흐의 지누 부인의 뽀족한 턱과 코, 각진 눈썹등 모든 선이 날카로운 것과는 대조를 이룬다. 또한 고갱은 실존하는 인물을 무시하고 지누 부인의 초상화를 <아를의 밤의 카페>라는 제목의 그림으로 바꾸어 놓았다. 그래서 지누 부인이 앉아 있는 탁자 위에는 책이 아니라 술병이 놓여있다. 그것도 싸구려 압생트의 술병과 술잔이다. 그녀는 카페 탁자 위에 앉아 손님들을 곁눈으로 보고 있다. 부인의 뒤에는 당구대가 있고 그 뒤 벽을 따라 일렬로 앉아 있는 손님들이 보이는데 이 손님들은 반 고흐가 좋아서 모델로 삼았던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다. 고갱은 이 사람들을 그리면서 경멸이 깔려 있는 의도로 그린 듯한 모습이 깔려 있다. 고갱이 베르나르에게 보낸 편지에 의하면 이 그림에 앉아 있는 여인들은 창녀들이라고 했다. 그리하여 지누 부인의 표정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갖게 되었고 고갱의 스케치에서 그녀는 다정하면서도 깊은 생각에 잠긴 듯한 표정을 짓고 있다. 그러나 유화로 옮겨진 그녀는 눈을 가늘게 뜬 채 입술을 좀더 옆으로 당겨 냉소적인 미소를 짓고 있어 마치 뒤에 앉아 있는 여인들의 뚜쟁이처럼 보이기도 한다. 또 창녀들과 같이 술을 마시는 이는 바로 반 고흐가 좋아하는 우체부 조셉 룰랭이다. 반 고흐는 룰랭이 술을 많이 마신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의 해박한 지혜와 풍부한 인간성을 존경하였다. 고갱이 그런 룰랭을 창녀들과 희희낙낙하는 졸부로 둔갑시킨 것은 반 고흐가 다정한 아버지 상으로 이상화한 룰랭의 이미지를 깍아 내린것이다. 그리고 술에 취해 옆 탁자에 쓰러져 있는 사람은 반 고흐의 친구이자 가끔 같이 그림을 그리곤 했던 프랑스 군인 밀리에이다. 사실 룰랭이 창녀들과 술을 마시거나 밀리에가 술에 취해 쓰러져 있던 적은 한 번도 없었다.
고갱은 이 카페 안의 사람들을 모두 타락한 인물로 묘사하면서 반 고흐가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을 모독하는 것으로 무시무시한 인간의 욕망을 드러냈고 이로써 두 화가의 갈등의 싹이 트기 시작했다. 하지만 고흐는 이런 그림을 그린 고갱의 의도를 눈치를 챘지만 고갱이 이곳에 온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애써 이해하고자 했고 <화가공동체> 실현이라는 원대한 목표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이기도 했다.
<법의학자 문국진 교수님의 반고흐 죽음의 비밀에서 인용>
위에 작품이 고흐가 그린 지누부인입니다.
아를의 여인 지누부인, 1888년11월, 유채, 91.4*73.7cm,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밑에 작품이 고갱이 그린 지누부인입니다.
고갱이 그린 지누부인<아를의 밤의 카페>, 1888년 11월, 유채,73*92cm 모스크바 푸슈킨 미술관
'아를르의 여인, 마담 지누'(L'Arlesienne Madame Ginoux) 이 작품은 1929년 해리 백윈 박사가 구입하면서 그때부터 백윈가(家)에서 계속 소장해오다 이번에 경매에 부쳐졌다. 낙찰자의 이름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낙찰가는 정확히 4033만6000(380억원)달러다.
'마담 지누' 초상화의 주인공인 마리 지누(1848~1911)는 1888년 5월에서 9월 중순까지 고흐가 묵었던 라가르 카페의 주인인 조셉 지누의 아내로 반 고흐가 많은 도움을 준 인물이다.1890년 2월 고흐는 지누 부인 초상화 5개를 그렸고 이중에 하나가 이번에 경매를 통해 팔렸다. 다른 작품 속의 지누 부인은 항상 검은색 차림이지만 유독 이 그림에서는 화사한 봄 꽃이 그려져 있는 벽지를 배경으로 흰옷의 지누 부인이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