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1.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念身不求無病. 身無病則貪欲易生 是故聖人設化 以病苦為良藥.
2.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處世不求無難. 世無難則驕奢必起 是故聖人設化 以患難為逍遙.
3.
공부하는데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장애가 없으면 교만한 마음이 생기기 쉽나니라,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구하라 하셨느니라.
究心不求無障. 心無障則所學躐等 是故聖人設化以遮障為解脫.
4.
수행하는데 마(魔)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誓願)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立行不求無魔. 行無魔則誓願不堅 是故聖人設化 以群魔為法侶.
5.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 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謀事不求易成. 事易成則志存輕慢 是故聖人設化 以留難為成就.
6.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交情不求益吾. 交益吾則虧損道義 是故聖人設化 以淡交為資糧.
7.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 원림(圓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於人不求順適. 人順適則心必自矜 是故聖人設化 以逆人為園林.
8.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圖謀)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푼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施德不求望報. 德望報則意有所圖 是故聖人設化 以布德為棄屣.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겨나나니,
반드시 어리석은 마음이 요동치고
어리석은 마음이 요동치면 반드시
추악한 이익 때문에 자신을 훼손시키느니라.
세상의 이익이란 본래 공한 것
분에 넘치는 이익을 바라면 번뇌만 커니나니
이익을 허망되이 구하지 말지어라.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見利不求霑分. 利沾分則癡心必動 癡心動必 惡利毁己 世利本空 欲利生惱 利莫妄求 是故聖人設化 以疏利為富貴.
10.
억울함을 당하여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被抑不求申明. 抑申明則怨恨滋生 是故聖人設化 以屈抑為行門.
원나라 말기에서 명나라 초기에 염불 수행으로 이름이 높았던 선승 묘협(妙叶)이 불교의 모든 수행법을 다 겪어본 후 염불 수행이 가장 쉽게 삼매에 이를 수 있는 수행법이라고 확신하고, 이에 염불 수행을 삼매 중에서 가장 보배롭고 으뜸 되는 것이라는 뜻으로 ‘보왕삼매(-염불삼매)’라 했다고 한다. 보왕은 원래 부처님의 존칭이다.
보왕삼매론은 수행 과정에 나타나는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10가지 지침으로 <보왕삼매염불직지(寶王三昧念佛直指)> 총22편 가운데 제17편에 실린 십대애행(十大碍行) 부분을 발췌하여 단순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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