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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보장경 권 제6_무재칠시

불교/잡보장경

by 빛살 2009. 11. 24.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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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보장경 권 제6 무재칠시(無財七施) / 무전칠시(無錢七施)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일곱 가지 보시가 있으니, 그것은 재물의 손해가 없이 큰 과보를 얻는다.

 

첫째는 눈의 보시(眼施,안시)니, 언제나 좋은 눈으로 부모·스승·사문·바라문을 대하고, 나쁜 눈으로 대하지 않는 것이 눈의 보시라. 그는 몸을 버리더라도 몸을 받아 청정한 눈을 얻고, 미래에 부처가 되어서는 하늘눈[天眼]이나 부처눈[佛眼]을 얻을 것이니, 이것을 첫째 과보라 하느니라.

 

둘째는 온화한 얼굴과 즐거운 낯빛의 보시(和顔悅色施-화안열색시)이니, 부모·스승·사문·바라문에게 찌푸린 얼굴로 대하지 않는 것이다. 그는 몸을 버리더라도 다시 몸을 받아 단정한 얼굴을 얻고, 미래에 부처가 되어서는 순금색의 몸이 된다. 이것을 둘째 과보라 하느니라.

 

셋째는 말씨의 보시(言辭施-언사시)이니, 부모·스승·사문·바라문에 대하여 부드러운 말을 쓰고 추악한 말을 쓰지 않는 것이다. 그는 몸을 버리더라도 다시 몸을 받아 변재를 얻고, 그가 하는 말은 남이 믿고 받아 주며 미래에 부처가 되어서는 네 가지 변재를 얻는다. 이것을 셋째 과보라 하느니라.

 

넷째는 몸의 보시(身施-신시)이니, 부모·스승·사문·바라문을 보면 일어나 맞이하여 예배하는 것이다. 이것을 몸의 보시라 한다. 그는 몸을 버리더라도 다시 단정하고 장대하며 남의 공경을 받는 몸을 얻고, 미래에 부처가 되어서는 몸이 니구타(尼拘陀) 나무와 같아서 그 정수리를 보는 이가 없을 것이니, 이것을 넷째 과보라 하느니라.

 

다섯째는 마음의 보시(心施-심시)이니, 위에 말한 바와 같은 일로써 공양하더라도 마음이 온화하고 착하지 못하면 보시라고 할 수 없다. 착하고 온화한 마음으로 정성껏 공양하는 것이 마음의 보시이다. 그는 몸을 버리더라도 다시 몸을 받아 밝고 분명한 마음을 얻어 어리석지 않고, 미래에 부처가 되어서 일체를 낱낱이 아는 지혜를 얻을 것이니, 이것을 다섯째 과보라 하느니라.

 

여섯째는 자리의 보시(床座施-상좌시)이니, 만일 부모·스승·사문·바라문을 보면 자리를 펴 앉게 하고, 나아가서는 자기가 앉은 자리에 앉게 하는 것이다. 그는 몸을 버리더라도 다시 몸을 받아 항상 일곱 가지 보배로 된 존귀한 자리를 얻을 것이요, 미래에 부처가 되어서는 사자법좌(師子法座)를 얻을 것이다. 이것을 여섯째 과보라 하느니라.

 

일곱째는 방이나 집의 보시(房舍施-방사시)이니, 부모·스승·사문·바라문으로 하여금 집안에서 다니고 서며 앉고 눕게 하는 것이다. 이것을 방이나 집의 보시라 한다. 그는 몸을 버리더라도 다시 몸을 받아 저절로 궁전이나 집을 얻고 미래에 부처가 되어서도 온갖 선실(禪室)을 얻을 것이니, 이것을 일곱째 과보라 하느니라.

 

이것을 일곱 가지 보시라 하니, 그것은 비록 재물의 손해가 없어도 큰 과보를 얻는다.

 

네 가지 변재(四辯才)

사무애변(四無碍辯)의 준말. 사무애지(四無碍智)라고도 한다. 자유자재하여 막힘이 없는 네 가지 이해와 표현의 능력. 불 보살이 설법할 때에 발휘하는 지혜와 언변이다.

1) 법무애(法無碍-法辯) : 가르침에 대해 막힘이 없는 것.

2) 의무애(義無碍-義辯) : 가르침의 뜻에 대해 막힘이 없는 것.

3) 사무애(辭無碍-辭辯) : 여러 언어에 통달해 막힘이 없는 것.

4) 요설무애(樂說無碍-應辯) : 앞의 세 가지 지혜에 의해 설법하는데 있어서 막힘이 없는 것.

 

* 변재(辯才) : 말을 잘하는 능력. ‘말재주’로 순화.

 

雜寶藏經 卷第六  無財七施 / 無錢七施

 

佛說 有七種施。不損財物。獲大果報。

 

一名眼施。常以好眼。視父母師長沙門婆羅門不以惡眼。名爲眼施。捨身受身。得清淨眼。未來成佛。得天眼佛眼。是名第一果報。

 

二名和顏悅色施。於父母師長沙門婆羅門。不顰蹙惡色。捨身受身。得端正色。未來成佛。得眞金色。是名第二果報。

 

三名言辭施。於父母師長沙門婆羅門。出柔軟語。非麤惡言。捨身受身。得言語辯了。所可言說。爲人信受。未來成佛。得四辯才。是名第三果報。

 

四名身施。於父母師長沙門婆羅門。起迎禮拜。是名身施。捨身受身。得端政(正)身。長大之身。人所敬身。未來成佛。身如尼拘陀樹。無見頂者。是名第四果報。

 

五名心施。雖以上事供養。心不和善。不名爲施。善心和善。深生供養。是名心施。捨身受身。得明了心。不癡狂心。未來成佛。得一切種智心。是名心施第五果報。

 

六名床座施。若見父母師長沙門婆羅門。爲敷床座令坐。乃至自以已所自坐。請使令坐。捨身受身。常得尊貴七寶床座。未來成佛。得師子法座。是名第六果報。

 

七名房舍施。前父母師長沙門婆羅門。使屋舍之中得行來坐臥。即名房舍施。捨身受身。得自然宮殿舍宅。未來成佛。得諸禪屋宅。是名第七果報。

 

是名七施。雖不損財物。獲大果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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