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긍정훈육법(PDC) 기본 신념
교사 혼자 문제 해결의 짐을 짊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해결 방법을 찾아감으로써 교사와 학생 모두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친절하면서도 단호한 영역의 구별
학생들을 대할 때 한 인간으로서 인격과 감정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행동하라. 그리고 한 인간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약속과 책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행동하라. 그래서 학생들은 방종이나 거부감, 두려움이 아니라 선생님과의 연결에서 오는 유대감을 바탕으로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는 자존감과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의미 있게 여겨진다는 소속감, 자신과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키울 수 있다.
PDC의 7가지 신념 (학생들이 배울 사회•정서적 기술 가운데 중요한 신념)
1. 나는 능력이 있다.
2. 나는 의미 있는 도움을 주며 꼭 필요한 사람이다.
3. 나의 결정은 나와 학급에 일어나는 문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나는 원칙이 있고 자기 조절력이 있다.
5. 나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행동한다.
6. 나는 내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다.
7. 나는 꾸준한 연습을 통해 지혜와 판단력을 발달시킨다.
교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 '설명하기'보다는 '질문하기’
지시하거나 설명하는 것보다 질문하고 주의를 기울여 듣는 것이 사고력과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 행동 아래 감춰진 신념
어긋난 행동을 하는 학생은 소속되는 욕구가 좌절되어 그릇된 방식으로 행동하는 학생이다. 그 어긋난 행동은 소속감과 자존감을 가지기 위해 표출된다. 학생의 잘못된 행동만 보지 말고 행동 아래 감춰진 신념을 보라.
• 처벌의 장기적인 영향
'3Rs'
Rebellion(반항) - 당신은 나를 통제할 수 없어. 내 멋대로 할 거야.
Revenge(보복) - 어떻게 되든 상관없어. 복수하고 상처 줄 거야.
Retreat(후퇴) - 낮은 자기 평가<그래 나는 나쁜 사람이야>/속임수<다음에는 걸리지 말아야지.>
PDC 교사의 기본 관점과 기술
1. 학생은 경험에서 배운다.
2. 실수는 배움의 기회다.
3. 칭찬과 보상 대신 격려하기
4. 학생들과 함께 학급 일정 만들기
5. 학급 역할 나누기
6. 교사와 부모, 학생이 간담회에 함께 참여하기
PDC 교사의 10계명
1. 감정에 친절하고 행동에 단호하라.
2. 보상과 처벌보다는 격려와 규칙으로 훈육하라.
3. 드러난 문제 행동보다는 아이의 숨겨진 의도를 해독하라.
4. 아이들의 싸움에 편을 들거나 재판관이 되지 마라.
5. 아이들에게 언제나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라.
6. 결과에 대한 칭찬보다는 태도와 노력, 과정, 독창성을 격려하라.
7. 지시와 설명보다는 질문과 선택을 활용하라.
8. 실수한 아이를 격려하고 배움의 기회로 삼아라.
9. 감사, 격려하기를 일상화하여 아이들이 긍정적인 말에 익숙해지게 하라.
10. 지켜야 할 규칙과 원칙은 끝까지 관철시켜라.
니부어의 기도문 (0) | 2015.12.07 |
---|---|
바그너 스페셜리스트 베이스 연광철 (0) | 2015.11.13 |
[스크랩] 대한민국 역대 정부 교육정책 비교분석 (0) | 2015.07.01 |
젊은 부부 이야기 (0) | 2015.03.19 |
다름과 틀림 (0) | 2015.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