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九州禹跡 百郡秦幷-구주우적 백군진병

한문/천자문2

by 빛살 2012. 9. 29. 08:54

본문

九州禹跡이요  百郡秦幷

 

아홉 고을은 우임금의 자취요, 모든 군(郡)은 진(秦)나라 때 아우른 것이다.

 

구주란 중국의 모든 땅을 아홉 고을로 나눈 것. 황제(黃帝)가 나누었다고도 하고 그 손자인 전욱이 그렇게 하였다고도 함. 그 뒤 순임금이 12주로 나우었던 것을 우가 홍수를 다스린 다음 구주로 만들었음. 진나라가 전국을 일통한 다음에 천하를 통들어 36군으로 만들었던 것을 한나라 때 1백3군이 되었음.

 

<'김성동 천자문 쓰기'를 옮김>

 

九州는 冀,兗,靑,徐,揚,荊,豫,梁,雍也라 夏禹隨山刊木하여 分別九州하시니 九州는 皆禹所經이라 故로 曰禹跡이라 하니라.

* 冀 바랄 기    兗 바를, 땅이름 연    雍 화할 옹

 

구주는 기주, 연주, 청주, 서주, 양주, 형주, 예주, 양주, 옹주이다. 하나라 우왕은 산을 따라 나무를 베어 길을 통하게 해서 구주를 분별하시니, 구주는 모두 우왕이 경유한 곳이다. 그러므로 '우왕의 발자취'라 한 것이다.

 

秦始皇이 有天下에 廢封建之制하고 置郡이 凡三十六이러니 歷代增益하여 乃至百郡하니 而置郡이 始於秦이라 故로 曰秦幷이라 하니라.

 

진나라 시황은 천하를 소유한 다음 봉건제를 폐지하고 군(郡 :고을)을 설치하였는데, 모두 36개 군이었다. 역대에 이것을 증가하여 1백 개의 군에 이르렀는데 군을 설치한 것이 진나라 때에 시작되었으므로 '진나라가 합병했다'고 한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