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조문도'는 임금은 정사(정사)의 본바탕 도리를 묻고 듣기만 하면 스스로 원칙을 세우지 않아도 잘 다스려진다는 뜻으로, 황로에서 말하는 꿈 같은 임금상(像)을 가리키고 있음. '수공평장'은 《서경》〈무성(武成)〉편에 나오는 「신용을 두텁게 하고 의리를 밝히며, 덕을 높이고 공로를 갚는다면, 옷을 드리우고 손을 마주잡고도 천하가 다스려진다. 惇信明義 崇德報功 垂拱而天下治」를 다시 쓴 것임.
<'김성동 천자문 쓰기'를 옮김>
人君爲治之要는 只在恭己而坐朝하여 尊賢問道而已라.
인군이 정치하는 요체는 다만 몸을 공손히 하고 조정에 앉아 현자를 존경하고 도를 물음에 달려있다.
書畢命曰 垂拱仰成이라 하고 堯典曰 平章百姓이라 하니 言恭己尊賢이면 則垂衣拱手而自致均平章明之治也라.
<서경> 필명에 이르기를 '의상을 드리우고 손을 꽂고 그 성공을 우러러 바란다.' 하였으며, <요전>에 이르기를 '백성을 평장한다' 하였으니, 군주가 몸을 공손히 하고 현자를 존경하면 의상을 드리우고 손을 꽂고만 있어도 저절로 균평장명한 정치를 이루게 됨을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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