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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상의 특징

불교/보살

by 빛살 2015. 11. 24.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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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상의 특징

 

 

 

 

석가모니의 전신(前身)을 가리키던 초기의 보살상은 육계(肉髻), 백호(白毫), 광배(光背) 등이 표현되어 여래형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보살 사상의 발전에 따라 여래상과 구분되고 조형적으로도 특징적인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보살상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도상(圖像)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 머리칼은 여래상이 곱슬머리인 나발(螺髮)임에 비해 보살상은 긴 머리를 빗어 묶고(보계 寶髻) 수발(垂髮)을 어깨로 늘어뜨린다.

· 머리에 보관(寶冠)을 쓴다.

· 몸에는 영락(瓔珞)을 걸쳐 장식하고 있다.

· 목, 팔, 손목, 다리, 귀 등에 장신구를 붙인다.

· 몸에는 천의(天衣)를 걸친다. 천의는 보살과 천부상(天部像)의 양 어깨에서 팔꿈치를 휘감고 늘어뜨려지는 긴 옷으로 장식적인 기능도 갖는다.

· 허리 부분 아래의 하의로는 상(裳)이나 군의(裙衣)를 입는다.

· 미간(眉間)에 백호(白毫)가 있다. 백호는 이마 가운데서 빛을 발한다는 흰 털인데 여래상에도 표현된다.

· 머리에 두광(頭光), 신체에는 신광(身光)을 지닌다.

· 대부분의 경우 연화좌(蓮花座)에 서 있다.

 - 백호, 광배, 연화좌는 여래상과 공통되는 특징이다.

· 대부분의 보살은 각기 특징적인 지물(持物)을 지닌다.

  

대승불교에서는 모든 중생이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근거로 하여 수많은 보살이 등장하였다. 그중에 석가보살이 연등불로부터 수기(受記)를 받은 것과 같이 다음 생에 여래가 될 것이라는 수기를 받은 보살을 일생보처보살(一生補處菩薩)이라 하여 많은 보살들의 존경을 받는다. 관음과 세지, 문수와 보현, 일광과 월광 그리고 미륵 등의 대보살들이 그들인데 실제 예배의 대상으로 조형화되는 것은 이들을 중심으로 한 몇몇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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