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 신 이야기

마음닦기/독서

by 빛살 2023. 1. 15. 08:35

본문

우리 신 이야기/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편, 서정오 글/현암사/2013.01.15. 

 

우리 옛 이야기에 많은 관심을 갖고 글을 쓰는 아동문학가 서정오 님의 글로 어린이도 이해할 수 있게 쉽게 풀어쓰고 그림도 많이 수록되어 있다. 우리 신을 찾아가는 안내서로 적합할 듯하다. 건국신화까지 수록하고 있어 신화를 다룬 다른 책과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신은 이야기 속에 존재함며, 삶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다. 

 


[건국신]
<桓因>桓 굳셀 환
내 뜻은 오로지 사람을 이롭게 하는 데 있을 뿐이다(弘益人間). 이로써 목숨 가진 모든 것이 번성하리라.
환인이 사람들에게 가르친 것은 두 가지였습니다. 

군대를 일으켜 서로 싸우지 말 것, 힘써 일하여 굶주림과 추위에서 벗어날 것.
<桓雄> 天符印(칼•거울•방울-무당), 風伯(풍사•기백•비렴•방천군), 雲師(풍륭•운중군), 雨師
<檀君王儉> 단군(당골-무당)
<熊女> 
나는 곧 짐승이요 신이요 사람이다. 그러니 신을 우러르며 다른 사람이나 짐승을 낮춰본다면 그 얼마나 어리석은 일이겠느냐?
<解慕漱> 漱 양치질할 수. 태양신. 북부여 시조. 하늘왕자. 
<解夫婁> 婁 끌, 별이름 루. 동부여의 시조. 아란불의 꿈.
<金蛙/金蝸> 해부루의 아들. 동부여의 왕.
<柳花> 河伯(물의 신)의 맏딸. 해모수의 아내. 주몽의 어머니.
<朱蒙> 졸본부여-고구려
<沸流>
비류백제의 시조. 소서노와 북부여의 왕자 우태 사이에서 태어남(비류, 溫祚). 소서노와 주몽 결혼. 동부여에서 유리가 찾아옴. 彌鄒忽(인천)에 도읍 정함.
<溫祚> 慰禮城에 정도-십제에서 백제로. 하남위례성으로 천도.
<朴赫居世> 오릉
<閼英> 閼 가로막을 알. 알영정. 계룡의 딸. 
<金首露王> 금관가야의 시조.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 

[천상신]
<옥황상제(천지왕, 하늘님, 도수문장)> 옥황궁, 천하궁, 
<바지왕(박이왕)> 대지의 신
소별왕이 다스리는 이승은 법이 맑지 못하여, 욕심 많은 사람들이 힘으로 남을 억누르는 일이 그치지 않는구나. 이 때문에 사람과 사람, 나라와 나라 사이에 싸움이 끊이지 않고 억울한 이의 울음소리가 땅을 흔드니 원통한 일이로다. 남을 위해 흘리는 눈물만이 멸망으로부터 이승을 지켜 줄 것이다. 
슬기부인 배주할망의 외동딸 총명부인(총명아기)과 천지왕이 쌍둥이를 낳음.
<대별왕, 대천왕>  저승신, 슬기롭고 너그러움.
<소별왕, 소천왕>
<할락궁이> 서천꽃밭 꽃감관(사라도령-할락궁이), 원강아미, 자현장자(천년장자)
<오늘이> 옥황궁의 선녀
모험을 두려워 마십시오. 나는 일찍이 어린 소녀의 몸으로 혼자서 어머니, 아버지를 찾아 끝없는 모험의 길을 떠났습니다. 낯선 땅과 험한 길, 그리고 도중에 만난 이들은 나를 키워 주고 용기와 힘을 주었습니다. 자, 이제 두려움을 떨치고 일어나십시오.
원천강. 매일과 장상.
<일월신>
낮달: 너무 의가 좋아 낮과 밤으로 떼어 놓았다. 몰래 만나는 것 낮달.
궁상이와 명월각시 해당금이, 배선이. 노름(내기) 

[저승신]
시왕: 3귀왕, 5-6판관, 2동자
<진광대왕> 저승차사, 넓은 벌판-높고 험한 산-초군문(저승문)-진광대왕
<초강대왕> 큰 강-탈의파, 현의옹, 의령수: 죄의 경중을 가림-삼도천(삼도하)-초강대왕(초관대왕)
<송제대왕> 업관(관문). 노가단풍자지명왕 아기씨의 아들 삼형제(진광-송제)
<오관대왕>

업칭. 수관, 철관, 화관, 작관, 토관(살생, 절도, 음행, 망언, 주사)의 죄를 다스림.
큰 강(폭 5백리) 7일 건넘- 오십 장 높이 저울, 집채만한 바위가 저울추임.
<염라대왕> 업경-아홉 면. 5판관, 4귀왕, 2동자, 3차사. 시왕의 우두머리.
<변성대왕, 번성대왕> 
1-5왕까지는 죄를 따짐, 6왕부터 죄의 감량 요소 따짐. 피붙이와 친구들의 삶을 근거로 심판함.
무지개다리, 모랫길, 철환소(어두운 바윗길)-주선동자와 주악동자
<태산대왕> 죄인이 다시 태어날 곳을 정해 줌. 6개의 검은 문(육도)
<평등대왕> 사후 백일에 심판. 뉘우침의 기회를 줌. 철빙산(얼음산).
<도시대왕,도제왕 도조왕> 사후 일년이 되는 날에 심판. 한 가지씩 일을 맡아 수행하게 함.
<전륜대왕> 사후 3년되는 날 마지막 심판. 
<바리데기> 무조신. 죽은 이의 혼령을 저승길로 인도하는 신
<비리공덕 할아버지와 할머니>
저승길 가는 사람을 바르게 이끌어 주는 신. <가난뱅이가 무슨 염불>-일본 불교학자와 가정부 할머니 

[이승신]
<마고할미> 마고할멈, 마귀할멈, 선(설)문대할망
<영등할미> 영동할멈, 풍신할멈, 영동바람, 영동마고할미
영등달-2월, 2월 초하루에서 2월 보름까지 마을에 머뭄. 바다를 지키는 신
<산신령>
<용왕> 용왕은 인자하여 물고기나 짐승의 목숨을 살려 주는 이에게는 반드시 보답을 한다.
<당산신> 당집, 당산나무, 장승-당산신의 신장
<서낭신> 서낭당, 마을 어귀.
<삼태성>
<창부대신> 광대신, 풍류신. 화랭이. 여자 무당의 남편-창부
<천왕대신> 하늘에서 점치는 일을 주관하는 여신. 천하대신, 지하대신.
<천하대신> 땅에서 점치는 일을 주관하는 신.
<지하대신> 지하에서 점치는 일을 주관하는 신.
<선관도사> 사령신(귀신). 수행. 무당의 입을 빌림.
<천복대감>
'들어라, 가난한 백성들아. 몸뚱이 하나를 밑천 삼아 땀 흘려 일하며 목숨을 잇고 살아가는 그대들에게 복을 안 주면 뉘게 복을 주랴? 걱정 말라. 자는 재수 잡아들이고 오는 재수 맞아들여 모아 주고 다져 주마. 병 없고 탈 없이 그저 일수 대길하게 마련해 주마."
집안의 평안과 재물을 다스리는 신. 사령신. <대감거리>, 대감-사령신의 별명 : 상산대감(최영), 별상대감(임금), 신장대감(오방신 신장), 전안대감(신당 지킴이), 군웅대감(벼슬한 조상의 넋), 몸주대감(무당이 특별히 모시는 신령)
<호구별상> 마마신, 큰마마. 손님네, 손님마마. *처용의 포용
<문도령> 상세경. 문곡성의 외아들. 오르대감의 외동딸 자청비.
<자청비> 중세경. 메밀 씨앗-다른 씨앗보다 나중에 뿌리는 이유.

 

자청비

<정수남>
하세경. 목축. 문도령과 자청비, 정수남 한날 한시에 태어남.
<노가단풍자지명왕, 당금애기> 복을 나누어 주는 신, 삼신. 황금산 도단절 주자스님-초공, 이공, 삼공.

당금애기

<감은장아기> 사람의 운명을 관장하는 신. "내 복으로 먹고 산다" 

 

감은장아기


<사만이> 사람의 수명을 다스리는 신. 
<지장아기> 집안에 드는 액을 막아줌. 지장아기씨-지장부인-지장스님-지장새.

지장새

"사람의 한평생은 기나긴 고생길이니 편안함만을 찾지 말 것이며, 드는 액도 오히려 무심히 맞으면 저절로 물러가리라."
지장아기는 태어나서 젖먹이 시절을 빼고는 오로지 고생만 하며 살았습니다. 그렇지만 남의 탓을 하지 않고 그 고생을 달게 받으며 살았다. 언제나 마음을 맑게 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은 덕택에 끝내 그 많은 액을 다 물리고 죽어서는 신이 된다. 지장신 이야기는 우리에게 어려움을 헤치고 꿋꿋이 살아가는 힘을 준다.
<내일(매일)과 장상> 활인적선의 신
<도랑선비와 개울각시> '말명'이라 불림. 조상신을 지키는 신, 무당의 조상.
<거북이와 남생이> 병을 다스리는 신. 숙영선비와 앵연부인-거북이(장님 아기), 남생이(곱사등이 앉은뱅이) 

거북이와 남생이

<쇠도령과 너도령> 악기의 신. 쇠도령-동해용궁, 쇠악기 너도령-불도땅. 나무, 가죽악기.
<도깨비> 메밀묵, 수수팥떡---팥죽, 방망이와 감투. 험상궂은 사람모습(뿔, 외눈박이 아님) 

[군신]
<백마신장> 옥황상제 호위.
<둔갑신장> / <검무신장>

<작두신장> 무당의 영험을 관장하는 신장. 작두신장거리, 작두장군거리, 작두거리.
<삼태육성제대신장> 하늘의 별을 지키는 신장.
<팔만사천제대신장>
사람의 마음속에 도사린 괴로움은 팔만사천 가지이고, 그것을 다스리는 길도 팔만사천 가지니라. 이 팔만사천 가지 인간의 일을 모두 칠성신이 주관하는 바이니, 그 가르침을 따라 자신을 낮추고 남을 높이면 반드시 복을 받으리라.
칠성신을 지키는 신. 굿 열두거리 중 사람의 수명을 비는 제석거리가 바로 칠성신에게 바쳐지는 것이다.
<산신군웅신장> 호랑이. 상산별군옹, 상산대감. / <벼락신장> 우레와 벼락 관장.
<오방신장> / 오방장군, 오방대제
<치우천왕> 환인이 다스리던 환국, 뒤를 이은 배달국의 왕. 자오지천왕 또는 자오지환웅. 탁록전투.
<왕장군> 강남 천자국 군웅신. 

[집지킴이신]
<성주신> 황우양과 막막부인, 소진랑, 다섯 아들-오토지신, 다섯 딸-오방부인
<지신> / <삼신> 동해용왕 따님아기-저승 삼신, 명진국 따님아기(당금애기)-이승 삼신.
<조왕신> 조왕할머니, 조왕각시. 남선비-여산부인: 주천강 연못에 빠져 죽음-노일자대 7아들-녹두생이
<문왕신>
문은 닫아 두어 지키시보다 열어두어 맞이하는 쓸모가 더 큰 것이니 대문간에 든 손님은 누구든 반가이 맞으라.
문신, 문전신. 대문-녹두생이, 뒷문-6자, 나머지 오방신장.
<측신> 노일자대(노일제대). 측대부인. / <마부왕>  외양간 신 / <업왕신> 곳간을 지키는 신
<철융(룡)신>
장독간을 지키는 신. 보통 검은 탈을 쓴 노인의 모습으로 나타남.
장독간 둘레에는 백일홍을 심어 뱀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백일홍 전설)
<안당신, 안당불사>   
대청마루를 지키면서 집안 식구들의 수명과 복을 관장하는 신. 안방 할머니와 같은 구실을 함. 

[열두띠신, 십이지신]
<쥐신, 자신> 궁비라대장, 만월보살. / <소신, 축신> 벌절라대장, 천수보살.
<호랑이신, 인신> 미기라대장, 대륜보살
'해와 달이 된 오누이', '꼬리 빠진 호랑이' 호랑이가 까치와 만나면 상서로움이 더욱 커진다. 별나라를 다스리며 수레바퀴 만드는 일을 한다.
<토끼신, 묘신> 안저라대왕, 수월보살 / <용신, 진신> 안비라대장, 관세음보살.
<뱀신, 사신> 
구렁이(업)-이무기- 용. '구렁덩덩신선비". 산저라대왕, 관자재보살.
<말신, 오신> 아기 장수 설화-기득권 지키기. 인달라대장, 여의륜보살.
<양신, 미신>
아들과 딸을 차별하는 풍습이 있던 옛날에도 양띠 해만큼은 며느리가 딸을 낳아도 구박하지 않았다. 대세지보살의 화신. 파이라대장.
<원숭이신, 신신> 마호라대장, 십일면보살.
<닭신, 유신> 
닭의 다섯가지 덕 1. 붉은 볏-글재주 2. 날카로운 발톱-힘 3. 힘찬 날개짓-용감함 4. 먹이를 보고 무리를 부름-어짊 5. 때를 맞추어 우는 것-믿음. 진달라대장(나쁜 벼슬아치로부터 백성을 구해주는 신장), 군다라보살(악말부터 인간세상을 지킴. 하루는 깜빡 조는 사이에 악마들이 인간세상에 들이닥쳐 사람들에게 나쁜 마음을 심어주었다. 군다라보살은 닭신으로 변하여 인간세상에 내려와 악마들을 찾아다닌다고 한다.
<개신, 술신> '오수의 개' 초두라대장, 정취보살(노래와 춤을 즐기는 신).
<돼지신, 해신> 재물과 복을 주관. 비갈라대장, 아미타 부처님의 화신.

'마음닦기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0) 2023.02.13
현실주의자를 위한 철학  (0) 2023.01.25
뭐가 그리 바쁘노(경봉스님 일화집)  (1) 2023.01.06
살아있는 한국 신화  (0) 2023.01.03
살아 있는 우리 신화  (0) 2023.01.03

관련글 더보기